명품화장품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
지금 내 피부가 필요로 하는 기능이 무엇인지, 어떤 제품이 내 피부에 가장 큰 효과를 줄 수 있는지 파악도 하기 전에 대부분의 여성들은 일단 백화점으로 향한다. 복잡한 화장품 용여 속에 완전히 길을 잃었어도 일단 고가의 화장품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어찌됐건 내 피부에 할 도리는 다 했다고 안심을 하는 것이다.
과연 고가의 화장품은 인터넷에서 주문해 쓰던 ‘일반 화장품’과는 차원이 다를까?
물론 그럴 가능성은 많다. 고가의 화장품회사들을 무조건 여성들의 허영심을 이용해 바가지를 씌우는 거짓말쟁이라는 선입견을 가진 채 이야기할 생각은 없다. 그러나 당신이 다른 화장품 가격보다 ‘0’ 하나가 더 붙은돈을 지불할 때는 내가 구입한 제품이 어떠한 기능을 가졌으며 과연 비싼 만큼 가치가 있는가를 살펴볼 의무는 분명히 있다. 그렇지 않으면 당신의 얄팍한 허영심 때문에 전혀 맞지도 않는 화장품의 공격을 당하면서 고생을 하는 피부가 불쌍하지 않은가.
명품화장품은 비싼 이유가 있죠
Myth 백화점에서 파는 화장품은 명품이므로 비싼 것이 당연하다.
Truth 화장품의 판매장소가 화장품의 질과 가격을 결정 짓는 척도가 될 수는 없다
어느 때부터인가 백화점의 인터넷 사이트를 가면 화장품 카테고리가 ‘명품화장품’으로 되어 있다. 명품가전제품이나 명품의류, 명품식품으로는 절대 쓰지 않고 오직 화장품에만 ‘명품’이란 수식어가 붙는다. 세포라와 같은 고급화장품 편집매장이 없는 한국에서는 ‘고급화장품=명품화장품=백화점화장품’라는 불문율이 오랫동안 뿌리내려왔다.
그럼 우리나라에서는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화장품이 외국에서는 어디서 판매되는지 살펴보자. 한국에서는 백화점에서 파는 시세이도의 아네사와 마키아주는 일본에선 마쓰모토 기요시, 국민드럭 등의 드럭 스토어에서 구입이 가능하다. 항상 정가의 20~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한다. 반면 일본에서는 백화점의 SKII 매장에서 판매하는 맥스팩터 칼로리 2000 마스카라, 미국에서는 드럭 스토어에서 약 5달러에 구입할 수 있다
화장품을 어디에서 판매할 것인가는 유통업체와 제조사의 마케팅에 따른 철저한 비즈니스적인 결정에 의한 것이고, 대부분의 백화점 MD는 화장품의 품질을 판가름할 전문의식을 제대로 갖추고 있지 않다. 백화점 화장품이 어느새 명품화장품으로 불리게 된 것은 아마도 백화점에서 주로 판매하는 화장품 브랜드를 가운데 샤넬, 다올, 프라다, 조르지오 아르마니 등 소위 명품이라 불리는 유럽 럭셔리 메이크업 라인의 컬러 감각에 대해서는 결코 딴죽을 걸고 싶은 마으밍 없지만, 스킨케어와 안티에이징에 대해서라면 나는 생각이 좀 다르다.
명품의 이미지보다 내 피부를 생각한다면 에스티로더나 로레알, 시세이도 같은 ‘화장품회사’가 만든 제품을 권해주고 싶다. 산하에 거느린 수십 종의 브랜드를 위해서 화장품회사가 화장품 개발에 쏟아 붓는 천문학적인 연구비는 화장품이 곁다리 사업에 불과한 유럽의 패션하우스나 귀족부부가 우아한 취미생활로 투자하는 비용과는 비교조차 되지 않을 테니까.
출처 / 화장품에 대한 50가지 거짓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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